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성공으로 가기 위해서 꼭 거쳐야 하는 단계 - 빠르게 실패하기

by kuchiwuchi 2022. 9. 11.
반응형

빠르게 실패하기 책 표지
빠르게 실패하기

사진출처 = YES24

 

수많은 성공을 위한 책중에서 유일하게 나에게 실패해도 좋다고 실패하거나 실수를 해야만이 성공할 수 있다고 말해주는 유일한 책이어서 기억에 남는다.  성공한 사람 중에 한 번도 실패 없이 곧장 성공한 사람은 한 명도 없지만 모든 책이나 강연에서 실패나 실수를 얘기하기보단 성공한 결과만을 얘기한다.  성공을 하려면 누구나 실패하거나 좌절하는 단계를 거쳐야 한다. 그런 시련이 없는 성공은 의미가 없지 않을까? 결국 성공이라는 것은 시련을 극복하고 이겨내는 것에서 진정성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닐까 한다. 포기하지 않는 것도 중요하지만 행동하는 것 또한 먼저 선행되어야 하는 중요한 부분이다.

우리들 대부분은 이 실패나 실수가 두려워 시작하기를 두려워 한다. 해 보지도 않고 머리로만 계획을 세우고 리스크를 계산하곤 포기해버리기 일수인 것이다. 안될 거야. 무모해. 실패할 확률이 많은데 왜 시도해야 하지? 하고는 자신이 시작하지 못하는 이유를 합리화하기 일쑤이다.

 

생각해보라. 실수를 한다고 죽지는 않는다. 틀린 말을 하거나 어설픈 아이디어를 따라 한다고 해도 마찬가지다. 오히려 실패를 피하려는 삶이 당신을 구속한다. 성공한 사람들은 맨처음 취하는 행동은 " 재빨리 행동에 뛰어들기"이다. 그들은 실패를 피할 방법을 찾는데 많은 시간을 쓰지 않는다. 오히려 능력과 지식의 한계를 드러낼 기회를 열심히 찾아다닌다. 이 행동은 무엇이든 빨리 배우게 만든다. 그리고 미숙한 준비야말로 성장을 위한 최적의 조건임을 깨닫게 한다. 반대로 실패하는 사람의 공통점을 준비가 덜 된 것을 시작하지 않아야 할 신호로 여긴다. 그리고 계획을 새롭게 바꿔 볼 궁리를 한다. 점점 더 많은 시간을 준비와 계획에 쏟아붓는 것이다. 당신이 가장 많이 성장하고 큰 성취한 때는 실수와 실패가 가장 많고 큰 장애물을 극복했을 때일 것이다. 그러니 "가능한 한 좀 더 빨리, 그리고 자주 실패하세요"라고 권하는 것이다.

책 서평에서 밝히는 것과 같이 이 책은 더 빨리 시작하고 더 많이 실패하라고 권하고 있다. 포기하지 않는다면 실패란 성공으로 가는 지름길인 것이다. 만약 실패없이 곧장 성공으로 간다면 오히려 긴장해야 한다. 실패 없이 성공이나 행운을 얻었다면 그건 나를 높이 올리고 나서 그 운을 다 뺏길 수 있기 때문이다. 실패를 하지 않고 나의 실력을 올릴 길은 없다. 그 무엇을 배우든 우린 처음엔 다 초보자로 시작할 수밖에 없다.

주식 투자를 할 때 초보자의 행운이라는 말이 있다. 초보자가 처음 주식투자에 들어서면 대부분 아무 계획이나 알고서 하는 것이 아니라 그저 다른이의 한마디 말이나 정보로 무작정 들어가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그렇게 행운으로 돈을 얻고 나면 다들 자신이 주식투자의 천재가 아니냐 하며 자만하고 난 이쪽이 체질이야 하면서 더 큰돈을 가지고 주식시장에 들어서게 되는 것이다. 마치 아이큐 2000이라는 주식시장이  어리석은 개미투자자를 도박판에 끌어들이는 것과 같은 것이다. 초보자의 행운은 얼마 가지 못한다. 그리곤 주식장에서 내쳐지게 된다. 이렇듯 초보자의 행운은 득이 아니라 독이 되곤 한다.  반면에 처음에 실패하고 주식시장에 들어가게 되는 개미투자자는 긴장하고 공부를 하며 주식시장이 결코 쉽지 않다는 걸 처음부터 배우게 된다. 그러면서 조금씩 조금씩 자신의 투자법을 자리를 잡으며 투자를 어떻게 하는지 배우게 되는 것이다.

 

재능이 있거나 환경이 이미 다 갖춰진 행운아는 어쩌면 실패없이 성공으로 가는 지름길을 곧장 갈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성공의 희열은 느낄 수 없지 않을까 한다. 실패를 딛고 시련을 극복하고 나를 단련하고 연습해서 얻는 과정에서 나의 성장을 느껴야만 우리는 성공에서 큰 성취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니 실패를 하게 되면 기쁘게 받아들여야 한다. 내가 성공하는 길에 올바르게 올라섰다는 걸 보여주는 최고의 방법이 나의 실패이나 시련인 것이다. 시련이 오거나 좌절감이 들게 된다면 왜 나에게만 이런 시련이 오냐고 하지 말고 내가 올바른 길로 가고 있구나 하고 생각해 봐야겠다. 나를 성공시켜주기 위해 온 우주의 삼라만상이 나를 이 시련에 들게 했구나 하고 고마워해야 한다.

 

나의 실력을 늘리는데 성공을 가는데 있어서 실패는 필수 요소이다. 그러니 실패를 아주 기쁘게 받아들여라. 작은 성공들을 많이 누리도록 플랜을 짜고 내가 포기하지 않는 한 실패는 결코 성공의 반대말이 아닌 과정임을 언제나 기억해라. 다 갖춰진 상황이라는 건 없다. 불안전한 상태에서 무조건 뛰어들고 하나씩 배워가면서 가야 하는 것이지 모든 조건이 다 갖춰질 때를 기다리고 있으면 안 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