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종목들을 보다보면 앞에 여러가지 색깔들로 글자들이 붙어 있는 걸 볼 수 있다. 주식 초보자인 나에겐 너무 낯선 말들인데 이것들도 알아두어야 종목을 고르는데 도움이 될테니 이 글자들이 무엇을 뜻하는지 공부해볼까 한다.
주식 종목 분류 기호
키움증권 종목 분류기호표
출처 = 키움증권 종목분류기호표
요약정리하자면 위의 표와 같다.
주린이가 유의깊게 봐야할 글자들
그럼 종목 선정 시 어떤 글자가 있으면 조심해야 하는 걸까?
꼭 알아두어야 할 표시들만 정리해보겠다.
분홍색 정 : 거래정지 종목으로 거래가 정지되어 매매가 불가능한 종목이라는 표시이다
주황색 관 : 관리종목 지정 사유에 의해 관리종목으로 지정된 기업이라는 표시이다.
관리종목으로 지정된 사유를 해소하지 못할 경우 상장폐지가 될 수 있다
노란색 환 : 투자주의 환기종목이라는 표시이다. 재무적 부실 등으로 상장폐지 위험이 있는 종목이라는 뜻이다.
단순 투자주의 종목과는 다른 개념이니 조심해야 한다.
노란색 열 : 단기과열 종목이라는 표시이다. 단기간에 주가가 급등하면서 과열되는 현상을 완화하기 위해 30분 단위로
단일가 매매가 이루어질 경우 표시된다.
보라색 증 : 증거금 100%라는 뜻으로 대출이나 신용거래 없이 본인의 현금만으로 투자가 가능하다는 표시이다.
이것은 증권사에서 대출을 안 해주겠으니 본인 돈으로만 해라라는 뜻이다. 제 무재 표가 안 좋은 기업들이
대부분 증거금 100%가 되니 종목 선정 시 주의해야 한다.
분홍색 투 : 투자유의 종목 표시로 투자자의 주의를 환기하고자 지정한 경우 나타나며 거래량이 지나치게 적거나 분산 요건 미충족 등 사유에 해당되면 표시가 뜬다.
신 : 신으로 표시된 건 종목별 신용거래가 가능한지 여부와 대주거래가 가능한지 여부를 표시해준다.
까만색은 신용한도 초과 종목이라 머지않아 개인들의 반대매매가 나올 확률이 높다.
반대매매 물량이 다 나오고 나면 다시 색이 옅어진다.
액 : 액면분할 한 기업에서 볼 수 있는 표시이다
위 : 투자위험종목
경 : 투자경고종목
주 : 투자주의 종목
주로 단기간에 주가가 급등하거나 소수 계좌로 주식이 매매된 흔적 등이 나타나면 표시가 되고 주가가 급등한 경우 주의 경고 위험 순으로 단계가 높아진다. 단기간 매매가 정지되거나 단일가 매매가 적용될 수 있다.
초보 투자자들은 종목 선정 시 꼭 앞의 글자들을 이해하고 선정하였으면 한다. 주가가 하락하는 것은 어떻게 대응할 수는 있으나 상장폐지가 되어버리면 정말 손 쓸 수가 없기 때문이다. 시황에 대한 판단을 먼저 하고 업황을 선택했으면 그 업황에 해당하는 종목들을 추려내고 그 종목들 중에서도 저런 위험표시들이 있는지 없는지도 살피고 나서 종목을 선택하길 바란다.
댓글